MEMBER LOGIN

MEMBER LOGIN

데이터 복구가 가능한 상황과 그에 따른 해결방안

- 중요 데이터가 삭제되거나 손실될 경우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사항을 실제 상담 경험을 토대로 재구성하였습니다.


복구를 의뢰하시는데 있어서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시기를 기대합니다.

- 고스트(백업유틸리티)나 파티션 매직 등 fdisk를 사용하지 않고도 파티션 조작이 가능한 유틸리티에 의해 이미 설정한 파티션이 변경되거나 단일한 파티션이 된 경우 논리드라이브에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의 복구가능성 :

백업유틸리티(고스트)로 데이터가 덮어 씌여졌더라도 논리드라이브의 데이터 영역을 심각하게 훼손하지 않는 이상 기존 데이터의 복구 작업은 충분히 가능한 상황입니다.

파티션 정보의 통합이나 변경이 진행되면 모든 데이터가 삭제되는 것으로 인식되지만 전문 기술을 활용하여 파티션 정보를 완벽히 재생하고 이를 기초로 데이터의 복구 작업까지 가능하므로 물리적인 손상이 심하지 않은 이상 대부분 원하시는 복구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파티션 영역을 몇 개로 분할하지 않고 전체로 일원화 하셨을 경우의 복구율은 거의 100%라고 생각하셔도 무방합니다.

- 복구불가 판정을 받았을 때 취할 수 있는 조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데이터가 복구되지 않는다는 판단은 기술적인 문제(기술력)에 좌우됩니다.

즉 복구를 진행하지 못한 업체의 입장은 절대적인 사항으로 인식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데이터 복구여부에 대한 기술적 난이도에 따라 얼마든지 복구작업이 가능할 수 있다는 가능성은 언제든지 열려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주의하실 점은 물리적인 손상이 발생한 하드디스크를 여러 업체에 반복해가면서 의뢰하시는 것보다는 한 군데에서 모든 과정을 처리하시는 것이 시간적, 금전적, 정신적인 낭비를 줄일 수 있는 확실한 방안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 시스템(컴퓨터)의 부팅에 있어 비정상적으로 작동하는 오류와 일명 ‘블루스크린’ 문제로 인하여 계속적으로 재부팅되는 문제일 경우 해결방법 :

크게 2가지 해결방법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운영체제 자체의 문제로서 중요자료를 백업하신 이후 포맷과 운영체제 재설치 작업을 진행하시는 것입니다.

이러한 작업을 통해 불안정한 운영체제의 동작문제를 해결하시는 것이 가능합니다.
(하드디스크의 오류가 없다면 가장 확실한 해결책이 될 수 있으나 이 때 실수로 자료를 백업하지 않은 상황에서는 포맷후 재설치 상황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 경우는 하드디스크의 물리적인 손상에 기인한 문제로서 정상적으로 운영체제를 로딩하지 못하여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하드디스크의 헤드나 플래터의 물리적 손상, 혹은 모터의 이상동작 등 원인은 다양합니다.)

이러한 경우 하드디스크의 데이터를 추출하기 위해 슬레이브로 장착하신 뒤 데이터를 복사하는 방안이 있으나 물리적 손상이 이보다 더 심할 경우에 있어서는 정상적인 파일 보기가 불가능할 수 있으므로 우선 하드디스크의 전원공급을 자제하시는 것이 유리합니다.

하드디스크는 소모품이므로 수명이 다하거나 지나친 충격(물리적-전기적인 충격)이 발생시 손상되기 쉽다는 단점이 항시 존재합니다.

그러므로 사용시 충격이나 무리한 작업이 진행되지 않도록 주의하신다면 보다 안정적으로 사용하실 수 있으며 오류없는 컴퓨터 구성이 가능합니다.

이상동작이나 플래터(원판부분)를 구동시키는 스핀들 모터의 오류에 의해 정상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운영체제를 로딩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는데 이러한 경우 관련 부품의 수리작업을 통해 플래터에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의 정상적인 복구 작업이나 하드디스크의 수리작업이 가능합니다.
(복구시간이 일반적인 경우보다 더 소요될 수 있습니다.)

- 운영체제의 동작이상으로 포맷이후 재설치를 진행한 상황에서의 기존 데이터 복구여부 :

포맷이후 운영체제의 재설치 작업을 하셨더라도 이러한 작업이 기존 데이터 영역을 치명적으로 침범하지 않은 이상 기존 데이터의 흔적은 아직 남아 있으므로 이러한 원리에 따라 데이터 복구작업 역시 가능하게 됩니다.

윈도우를 재설치하는 과정은 포맷을 진행하신 이후 일반적으로 폴더에 운영체제 파일이 설치되는데 재 설치작업은 동일 한 폴더에 운영체제를 설치하므로 기존 데이터 영역을 침범할 가능성은 낮아집니다.
(같은 영역에 비슷한 데이터가 기록되므로 사용자의 데이터 영역을 훼손할 가능성은 매우 적습니다.)

따라서 추가적인 작업이 진행되었다고 크게 걱정하지 마시고 이후 하드디스크를 본체전원을 반드시 끄신 후(하드디스크나 기타 부품의 전기적인 충격이나 오류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입니다.)분리하신 뒤에 하드디스크 내부의 데이터를 되살리는 작업을 진행하시는 방안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 파일을 지우고 난 뒤에 휴지통 삭제나 혹은 shift+del 키를 이용한 완전삭제를 진행하셨을 때의 해결방법 :

사용자가 인식하시기에는 데이터가 완전히 삭제된 것처럼 생각하실 수 있는 상황입니다.

그렇지만 데이터의 흔적은 남아 있기 때문에 이를 기초로 하여 데이터 복구 작업이 진행되는 원리를 기술적 구현을 통해 원하시는 파일을 찾아내는 작업이 가능합니다.

파일을 삭제하여도 데이터 복구가 가능한 원리를 간략히 설명드리면, 윈도우 시스템 상에서 휴지통 비우기나 바로 삭제작업을 진행하시더라도 실제 데이터를 지우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FAT라고 불리는 파일 할당 정보만을 삭제하게 됨으로서 실제 데이터의 영역이 다른 치명적인 작업에 의해 손상되지 않은 이상 이러한 근거를 기초로 데이터의 복구 작업이 가능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원리를 응용하여 데이터 복구유틸리티나 데이터 복구작업이 진행됩니다.

하지만 데이터 복구유틸리티는 하드디스크의 완벽한 동작과 추가적인 작업이 진행되지 않았다는 전제 하에서만 정상적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일부 파일이 복구되거나 파일이 깨져서 복구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복구유틸의 오류가 아니라 복구유틸리티의 제작배경에 기인하는 문제로 생각하시면 이해가 빠르실 것입니다.)

데이터 복구기술을 통해 삭제된 데이터를 복구하실 경우 하드웨어적인 기술적 스킬이 적용되므로 소프트웨어적인 방법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따라서 당연히 복구가능성은 보다 높아지게 된다는 결과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 하드디스크나 기타 저장매체의 포맷에 있어서의 데이터 복구 해결법 :

일반 포맷이나 빠른 포맷으로 포맷을 진행하시면 데이터가 사라진 것으로 보이지만 실제로는 데이터의 흔적이 남아 있어 이 역시 데이터의 복구작업이 가능한 상황입니다.
(로우 레벨 포맷만 진행하지 않으시면 포맷시 데이터의 복구작업은 다른 심각한 오류가 없는 이상 복구작업 가능합니다.)

또한 요즈음 많이 사용하시는 디지털 카메라 저장장치인 메모리카드에 있어서도 동일한 원리가 적용됩니다.
(단 디지털 카메라 메모리의 경우 일부 기종은 포맷을 하시게 되면 완전초기화가 되어 복구가 진행되지 않는 경우도 있으나 극히 일부이므로 대부분은 복구작업이 가능하다고 이해하시면 무리가 없습니다.)

디지털 카메라의 메모리카드는 크기도 작고 비교적 대용량이라는 장점이 있으나 이 역시 하드디스크와 마찬가지로 물리적, 전기적 손상으로 인해 배드섹터나 파일시스템의 문제로 인하여 촬영하셨던 사진이 보이지 않거나 하는 등의 여러 가지 불편함을 주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이러한 상황이 발생하였을 시에는 당황하지 마시고 메모리카드를 디지털 카메라에서 분리해 놓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메모리카드 역시 하드디스크와 동일하게 반 영구적인 저장장치가 아니므로 배드섹터등의 문제가 발생할 소지는 충분합니다.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더라도 저장매체의 손상정도가 매우 치명적인 상황이 아닐 때에는 기존에 저장된 데이터가 당장은 보이지 않는 환경 하에서도 복구기술을 활용하여 충분히 기존 데이터를 살리는 작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중요 데이터인 경우 포기하지 마시고 복구작업을 진행하시는 방법으로서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수집거부   |  사이트맵  |  온라인문의

Copyright(c)banseokcomputer All Rights Reserved.
[반석컴퓨터] 대전광역시 유성구 반석동 624-1번지
T.042)824-7360 / F.042)824-7361